본문 바로가기
후식, 디저트, 과일잼 레시피

딱딱하지 않은 오란다, 집에서 오란다 만들기

by 쏭이비 2020. 10. 11.
반응형

안녕하세요, 쏭이비에요 :D

날씨가 점점 선선해지며 가을이 와요

가을은 금방 지나가고 겨울이 오겠죠??

 

오늘은 오란다를 만들어봤어요~

어렸을 때 엄마랑 같이 간 시장에는

전병이랑 오란다를 파는 과자가게가 있었는데,

거기서 늘 오란다를 사먹었어요~

 

오란다는 집에서 직접 만들기도 쉽고,

간식으로도 좋고, 견과류도 들어가고

무엇보다 딱딱하지 않아서 좋아요!!

 

땅콩이나 호두 분태, 웬만한 견과류는 다

잘 어울려서, 아무거나 좋아하는 재료를 넣고

만들 수 있는 오란다, 시작해볼까요??

 

오란다의 주 재료는 오란다 알알이(퍼핑 콩),

물엿과 설탕, 버터, 나머지는 좋아하는

견과류를 취향껏 넣으시면 돼요~

저는 호박씨와 건조 크랜베리를 넣었어요

 

오란다에 크랜베리는 호불호가 갈려서,

친구들 선물할 때는 잘 안 넣고

어른들께 선물하거나 제가 먹을 때는 꼭 넣어요!!

 

땅땅땅 재료 계량

오란다 알알이 250g당 물엿 150g,

설탕 70g, 버터 10g 비율이에요

오늘의 레시피는 비앤씨마켓의 오란다 비율을

참고해서 만들었어요!!

 

저는 오란다가 지금 만드는 거 외에 2 봉지 더 있어서

가지고 있는 호박씨와 크랜베리의 1/3씩 넣었어요

호박씨는 50g, 크랜베리는 30g 준비했답니다~

땅콩 분태나 호두 분태, 어떤 견과류든

오란다와 잘 어울려요!!

 

참, 재료에는 안 보이지만 오란다를 굳힐

틀이나 통에 유산지 혹은 기름종이를 넣어주시거나

버터나 식용 오일 등을  발라 오란다가 굳은 뒤

잘 떨어질 수 있게 준비해주세요!!

 

우선 마른 팬에 호박씨를 살짝 볶아줬어요

호박씨의 양과 불 양을 조절하며 3~5분 정도

볶아주면 고소한 냄새가 나요~

 

견과류는 이렇게 팬에 살짝 볶아주거나,

예열된 오븐에 구워주면 더 고소해지는데

이 과정을 전처리라고 해요~

 

오란다를 넣으면서 볶지만 전처리 한 만큼

되지 않는 것 같아서 미리 호박씨를 볶아줬어요,

귀찮으시면 생략 가능한데, 해주면 호박씨의 맛이

조금 더 살아날 거예요~ 

 

크랜베리는 럼주에 담궈뒀다가 물기를 제거해서

전처리하는데, 저는 럼주가 없어서

크랜베리는 바로 사용했어요!!

 

오란다 시럽을 만들 때에는 젖은 코팅 팬을

사용하시는 게 좋아요,

스프레이가 있다면 칙칙 물을 뿌려주시고,

저는 물을 조금 받아 되도록이면 넓고 얇게

흩뿌린 뒤 시작했어요!!

 

물을 뿌려준 팬에 계량해 둔 물엿과 설탕, 버터를

한꺼번에 넣고 약불로 끓여주세요~

시럽을 만드는 것처럼 저으면 설탕 결정이 생겨

딱딱해질 수 있어요,

저는 최대한 설탕을 흩뿌려서 넣었어요~

 

약불을 유지하며 시럽이 가장자리부터

보글보글 끓다가, 전체적으로 끓는다면

 

오란다를 우루루 넣어주세요~

오란다 250g 양이 제법 돼서, 되도록이면

넉넉한 크기의 팬을 이용하세요 :D

 

알알이와 함께, 미리 전처리해둔

호박씨와 크랜베리도 같이 넣어줍니다.

이제부터는 모든 알맹이 사이사이에

시럽이 골고루 묻도록 열심히 저어주세요~

 

한 손으로 카메라를 들고 찍어서

좀 깨작깨작 섞는 것 같네요 ㅠ.ㅠ

알알이에 골고루 시럽을 잘 섞으며 뒤벼주시다 보면 

얇은 실막같은 게 생겨요~

 

알알이 사이사이에 연하고 얇은

실막이 보이시나요??

시럽에 오란다를 넣고 뒤적뒤적 섞다보면

꽤 빨리 실막이 생겨요~

 

이 실막이 보인다면 오란다는 완성이에요!!

 

빤질빤질~

먹음직스럽게 잘 볶아진 오란다!!

이제 식기 전에 준비한 틀에 옮겨 넣어 주세요

 

저는 2호 사각팬과 1호 원형팬에 넣었어요~

유산지를 깐 팬에 오란다를 옮겨 넣은 뒤,

꾹 꾹 눌러서 모양을 잡아주세요~

 

너무 짓누르면 오란다 알알이가 으개지니

살살 꾹꾹!! 힘 조절 조금만 해주세요~

 

만약 틀에 담고 눌러주는 도중에 팬에 남은

오란다가 굳어서 뭉쳐졌다면, 다시 약불에 올려

살살 조금만 섞어주시면 금방 부드러워져요~

 

원형 틀에도 살살 꾹꾹 눌러

모양을 잡아줬어요~

사이사이에 빈틈이 생기면 나중에 자를 때

우수수 알알이가 흩어질 수 있으니

사이사이에 빈틈이 없게 해 주시는 게 좋아요!!

 

잘 만들어진 오란다는 한 김 식혀주세요~

요즘 같은 날씨에는 베란다에 1,20분만

잠깐 내놔도 금방 굳어요~

 

제가 가진 팬은 높이감이 있는데,

더 낮고 넓은 팬에 하셔도 괜찮아요 ㅎ.ㅎ

강정 틀이 있다면 좋지만 적당한 틀이 없다면

아까 250g 퍼핑콩 봉지로 얼추 크기에 맞는

락앤락 통 등을 이용하시면 돼요~

 

잘 식힌 오란다는 금방 쏙 빠진답니다~

 

이제 이 오란다를 먹기 좋은 크기

혹은 선물할 상자에 맞는 크기로 잘라주세요

 

나름 꾹꾹 눌렀다고 생각했는데,

빈 곳도 있고 알알이도 생각보다 많이 나오네요

그래도 괜찮아요~

 

자르면서 나온 부스러기를 먹는데

아.. 진짜 달달하면서 바삭 고소하고, 중간중간에

크랜베리 새콤한 맛까지-

제가 좋아하는 맛이 다 들어있어요♥

 

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오란다는

밀폐용기에 담아서 보관해줬어요~

 

여름처럼 날이 더우면 오란다 시럽이 녹아

겉면이 끈적끈적해져서 오란다를 할 수가 없었는데

선선해서 너무 좋네요~

 

여유로운 주말 오후에

달콤하고 고소한 오란다와 따뜻한 커피와 함께

엄마와 티타임을 가졌어요~

 

주중 동안 밀린 집안일을 다 해놓고

이렇게 맛난 간식과 커피를 먹으니

마음이 뿌듯해지네요 :D

 

이건 추석 때 친구들에게 선물한

크랜베리 없는 오란다와 호두정과에요,

 

근데 통이 작아서 오란다를 작게 조각냈더니

부스러기도 많이 나와서.. 아무래도 오란다는

일정한 크기로 재단한 뒤, Opp 등 비닐에 넣어

스티커를 붙여 선물하는 게 더 예쁘게 느껴져요 :D

 

오란다는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고,

알알이만 있으면 흔히 있는 재료로

쉽고 맛있게 만들 수 있으니 꼭 해보시길 바래요-

 

그럼 여러분, 오늘도 맛난 거 많이 드시고

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:D

반응형

댓글